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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단 평가항목 지원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평가매뉴얼 ( 2023년도에 공시된 기준입니다 - 는 장기요양기관 주야간보호 평가 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
    아래 준비하신 항목들은 케어포 프로그램 "10-9.평가항목 일괄출력"서비스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지표 평가기준 점수 평가준비 방법
    1 (운영규정) 기관운영에 필요한 운영규정을 갖추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1.운영규정을 직원이 열람 가능한 장소에 비치하고 내용이 충실함 1
    8-7.교육일지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운영규정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하여 기관내에 비치한다.
    ※운영규정 11개 항목
    (1)이용정원 및 모집 방법 등에 관한 사항
    (2)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3)이용료 등 비용에 대한 변경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
    (4)서비스의 내용과 그 비용의 부담에 관한 사항
    (5)서비스 제공자의 배상책임, 면책 범위에 관한 사항
    (6)운영규정의 개정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
    (7)인력관리 규정에 관한 사항
    (8)보수에 관한 사항
    (9)직원의 복리후생에 관한 사항
    (10)안전과 보건에 관한 사항
    (11)고충처리 절차에 관한 사항
    2.운영규정에 따라 기관을 운영함
    비치된 운영규정에서 입소정원 및 모집방법 등에 관한 사항, 입소계약에 관한 사항 등 11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 이용정원 및 모집 방법 등에 관한 사항, 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등 11개 항목 모두 확인
    2 (운영계획 및 평가) 연도별 사업계획에 따라 기관을 운영하고 평가 후 차기연도 계획에 반영합니다.
    1.연도별 사업계획이 수립되어 있음 1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
    - 필수사항: 세부사업명, 사업목표, 사업내용, 사업대상, 추진일정
    2.사업계획에 따른 예산이 수립되어 있음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
    - 사업계획서에는 기관의 예산수립내역(총수입, 총지출)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 세부사업별로 예산이 적정하게 편성되어 있는지 확인함
    - 프로그램 사업은 프로그램별 예산이 수립되어있는지 확인함
    3.사업계획에 따라 기관을 운영함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
    - 평가지표 관련 사업(교육, 기능향상 프로그램, 복지포상 등) 위주로 확인함
    - 사업이 진행 중인 경우도 인정하며, 사업을 미실시 했을 경우 근거자료를 확인하여 인정함
    4.사업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차기 연도 사업계획에 반영함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
    - 관련자료: 직원회의, 외부전문가 평가 등 기관에서 시행한 평가 내용
    - 평가결과를 차기연도 사업계획에 반영하였는지 확인함
    - 전체적인 사업계획 변경, 프로그램 조정 등 인정함
    3 (지역사회자원 활용)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통해 수급자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 지도록 노력합니다.
    1.자원봉사자가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함 1
    8-8.자원봉사자 활동일지에 정기적으로 작성을 한다.
    ※작성전에 자원봉사자관리에서 자원봉사자의 소속과 봉사자명을 먼저 등록 필요함
    -필수사항: 소속명, 일자, 활동시간, 활동내용, 봉사자(서명)
    2.자원봉사자가 2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함
    3.자원봉사자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함
    4 (인력기준)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인력기준을 준수함 1 공단전산 및 현장 확인
    - 기관에서 신고한 직원 현황 및 수가감액 내용으로 평가함
    5 (인력추가배치)인력을 법적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4대 직종 추가배치 가산 점수의 합 1 공단전산 확인
    - 지표적용기간 중「장기요양급여 제공기준 및 급여비용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고시」제56조(인력 추가배치 가산 금액 등)의 입소자수 규모에 따른 가산점수 인정범위 내에서 기관이 받은 인력 추가배치 가산 점수를 비율로 환산하여 산출함
    6 (경력직)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2년 이상 운영기관 3 공단전산 확인
    - 운영기간은 기관의 각 급여종류별 적용시작일을 기준으로 함
    - 대표자 겸 시설장은 비율 산정에서 제외하고, 대표자 겸 직원은 비율 산정에 포함함
    - 휴업·업무정지 미운영 기간은 근무월수에 포함하지 않음 단, 휴업·업무정지 기간이 속한 월에 청구내역이 있는 경우 근무월수에 포함 (예시) 휴업·업무정지 기간 2020.3.6.~4.5.이지만 2020.3월, 4월의 청구내역이 있다면 근무월수 포함
    - 정년퇴직, 사망, 이민 등 불가피한 사유로 퇴직한 경우와 출산이나 질병으로 고용한 대체직원이 퇴직한 경우, 기간제 직원이 퇴직한 경우 등은 제외하고 산정함
    2년 미만 운영기관 (2021.2월부터 적용시작)
    7 (건강검진) 직원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직원은 결핵검진을 포함한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함 2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기록을 준비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 수준 이상인지 확인함 (5개 영역: 신체계측검사, 요검사, 혈액검사, 영상검사, 결과판정)
    신규직원은 급여개시일까지 결핵검진을 포함한 건강검진 결과를 제출함 신규직원은 최근 1년 이내(건강검진 검진일 기준)의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급여개시일까지 제출하였는지 확인함
    8 (보수)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임금)를 지급 받습니다.
    1.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함 2 직원면담
    - 근로계약서 필수사항: 보수(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2.근로계약서에 명시된 보수(임금)를 지급받음
    3.보수(임금)명세서를 매월 제공받음
    9 (5대 보험 및 퇴직금) 5대 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1.기관이 5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보험료를 완납함 2 평가일 현재 5대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함
    - 5대 보험 가입대상은 상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에서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등을 확인함
    - 5대 보험료 완납 여부를 확인함
    ※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에서 완납증명서(발급용도 조달청제출) 발급
    2.퇴직급여제도를 운영함 가입한 퇴직연금 증비서류 준비
    ※ 매월 지급하는 보수에 퇴직급여가 포함된 경우 인정하지 않음
    -퇴직일자로부터 퇴직급여 지급일이 14일이 도래되지 않은 퇴직자에게 퇴직급여를 미지급한 경우는 인정함(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9조)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 제3조에 따라 퇴직급여 중간 정산을 한 경우 관련 신청서 또는 동의서와 중간정산 신청사유에 따른 근거자료, 지급한 명세서가 확인되면 인정함
    10 (직원복지향상)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1.복지(포상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분기별 1회 이상 제공함 2
    8-6.회의록(보호자,복지및포상) > 복지 및 포상을 작성한다.
    - 기관내부규정에 따라 복지(포상 등)을 제공하고 있는지 관련규정, 지출내역에 대한 근거자료(거래이체내역, 영수증 등)를 확인함
    - 평가결과 가산금 사용내역에 대한 근거자료(거래이체내역, 영수증 등)를 확인함 (가산금 사용내역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인정하지 않음)
    2.복지(포상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반기별 1회 이상 제공함
    3.평가결과 가산금을 지급받은 기관은 일부를 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함
    11 (직원권익보호)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직원의 의견 및 고충을 처리하기 위한 고충처리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함 3
    8-9.고충처리 관리일지를 작성한다.
    8-7.교육일지 > 공단 평가 자료에서 고충처리지침자료를 다운 후 기관내에 비치한다.
    - 필수사항: 고충처리지침, 고충처리대장, 고충처리함
    2.직원의 인권침해 대응지침을 마련하고 모든 직원에 대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함
    8-7.교육일지 > 인권교육 일지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교육일시, 강사명, 교육내용, 교육방법, 참석자명(서명)
    3.직원은 고충처리 절차를 알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받음 직원면담
    - 고충내용: 애로사항, 업무만족도, 업무상 문제점, 수급자가 폭언‧폭행‧상해 또는 성희롱‧성폭력 행위 사례 등
    4.직원은 인권침해 대응지침에 대해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숙지함 직원면담
    12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개인정보 관련 자료 보관함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음 1 현장확인
    - 잠금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2.개인정보 관련 자료를 적정하게 보관함 현장확인
    - 개인정보 관련 자료의 보관함 외의 장소에 개인정보 관련 자료가 발견된 경우 불인정함
    13 (위생적 급여제공)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합니다.
    1.직원으로부터 위생적인 급여를 제공받음 2 수급자면담
    2.급여제공자임을 알 수 있는 복장(유니폼 등)을 위생적으로 착용함 관찰
    14 (식품위생관리) 식품, 식당, 조리실 등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1.식품 유통기한을 준수함 1 현장확인
    - 기관 내에서 보관하고 있는 모든 식품 및 식재료 유통기한을 준수하는지 현장 확인함
    - 급식 운영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더라도 기관 내 식품을 보관하고 있는 경우 식품 유통기한을 확인함
    2.식당, 조리실, 식품 보관실, 냉장(동)고를 청결하게 관리함 현장확인
    - 식당, 조리실, 식품 보관실, 냉장․냉동고(생활실, 거실 등에 설치된 냉장고 포함)를 현장 확인함
    3.주방 및 주방집기류 소독을 주1회 이상 실시함
    6-2.일일점검 > 위생점검일지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점검내용, 소독방법, 점검자명
    4.조리실 근무 직원의 복장 및 위생상태가 청결함   현장확인
    - 확인사항: 위생모 착용, 복장 청결상태 등
    15 (감염관리활동)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합니다.
    1.외부로 통하는 주출입구에 손소독제가 비치되어 있음 2 현장확인
    - 주 출입구는 평소 사람들이 사용하는 출입구이며, 한 곳만을 의미하지는 않음
    - 주 출입구에 손소독제가 비치 되어 있는지 현장을 확인함
    (손소독제 등의 위생용품은 유통기한 만료, 훼손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인정하지 않음)
    2.간호에 필요한 비품을 소독하고 청결하게 관리함
    6-2.일일점검 > 간호비품관리를 작성한다.
    - 소독자: 해당급여 직원
    - 간호비품: 소독캔, 켈리, 핀셋, 소독가위, 드레싱포 등
    - 소독방법: 증기소독, 끓는 물 소독, 약물소독 등
    - 일회용품은 유통기한을 확인함
    3.감염 위험이 있는 폐기물을 분리함 현장확인
    감염위험이 있는 폐기물을 덮개가 있는 보과함에 분리하여 보관하는지 확인함
    - 사용한 탈지면, 붕대, 거즈, 일회용 주사기등
    4.분기별 1회 이상 실내·외 전문소독을 실시함
    6-3.정기점검 > 정기소독를 작성한다.
    전문업체소독 확인사항: 계약서, 소독증명서, 지출내역
    - 전문업체소독을 실시한 경우만 인정
    5.수급자 생활환경의 일상소독을 매일 실시함 직원면담
    ※평가지표 26번 급여제공지침 중 ‘감염예방 및 관리지침’에 따라 수급자 생활환경의 일상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소독부위, 소독제를 알고 있는지 직원과 면담하여 확인함
    - 확인사항: 실시주기, 소독부위, 소독제
    16 (감염병관리) 감염병 유행 및 발생 시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1.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함 2 현장관찰
    2.감염병 유행 및 발생 시 대응체계를 수립하여 운영함
    8-7. 교육일지 > 공단 평가 자료에서 감염병대응체계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하여 기관내에 비치
    - 필수사항: 감염병에 의한 국가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체계와 기관 내 감염병 환자 발생․확산 시 대응체계
    3.감염병 유행 및 발생 시 대응체계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함 직원면담
    17 (시설기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시설기준을 준수한다. 1 현장확인
    -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시설기준을 준수하는지 지자체에 신고 된 평면도를 기준으로 현장을 확인함
    - 시설기준에 따른 각 실의 존치 여부 및 침실 개수 등 시설현황 확인함
    - 시설기준에 따라 용도에 맞게 운영하는지 확인함
    18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내환경을 조성합니다.
    1.모든 외부출입구(자동열림장치), 계단출입구(자동열림장치), 주방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음 1 현장확인
    1~5번의 항목
    2.기관 내부의 채광 및 조명이 적정함
    3.기관 내부에 냄새가 나지 않으며, 창문개폐가 가능하고 환기장치가 작동함
    4.기관 내부의 온도 및 습도가 적정함
    5.안전한 실내환경 조성을 위한 위험요인을 제거함
    19 (낙상예방환경조성)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내환경을 조성합니다.
    1.기관 내부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함 2 현장확인
    1~4번의 항목
    2.낙상 위험이 높은 공간에 미끄럼방지 처리함
    3.수급자가 주로 이용하는 공간의 문턱을 제거함
    4.수급자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휠체어 이동공간을 확보함
    20 (위험도 평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1.낙상위험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4
    1-3.기초평가 관리 > 낙상위험도,욕창위험도, 인지기능검사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일까지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필수사항: 수급자명, 평가일자, 작성자명
    - 낙상 및 욕창 위험도 평가, 인지기능 검사는 해당급여 직원이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인지기능 검사의 경우 수급자가 치매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하는 경우 ‘Y(충족)’로 평가하며 약 복용 여부는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 등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함
    단, 약복용 여부 확인방법은 평가계획 공고월 다음달부터 적용하며 2020년∼평가계획 공고월까지는 직전 정기평가 기준으로 확인함
    2.욕창위험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3.인지기능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21 (응급체계)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합니다.
    1.생활실, 화장실, 목욕실에 응급상황 알림장치가 각각 1개 이상 설치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함 2 현장확인
    - 침실형 생활실에는 알림장치가 있어야 하고, 거실형 생활실에는 직원이 상주하는 경우 알림장치가 없어도 인정함
    - 응급상황 알림장치: 위치파악이 가능한 응급벨 또는 인터폰
    - 알림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위치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인정하지 않음
    2.응급상황 매뉴얼 및 비상연락망이 있음
    8-7.교육일지 > 공단 평가 자료 > 급여제공지침에 있는 응급상황 대응 방법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후 비치한다.
    - 응급상황 매뉴얼에 질식, 경련, 화상, 낙상을 포함한 응급상황에 대한 응급조치 또는 대처법이 있어야 하며, 비상연락망이 구축되어 있는지 확인함
    3.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적절하게 대응함
    4-1.간호급여 제공기록에서 간호일지 특이사항과 4-4.응급상황 기록에 기록한다.
    - 필수사항: 수급자명, 발생일자, 조치내용, 작성자명
    4.직원은 응급상황 대응방법을 숙지함 직원면담
    - 응급상황: 질식, 경련, 화상, 낙상, 심정지 등
    22 (소방시설) 소방시설을 갖추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1.소화설비 및 경보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매월 점검함 2
    6-3.정기점검 > 소방시설 점검을 작성과 현장점검
    - 필수설비: 소화기, (간이)스프링클러, 자동화재탐지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 필수사항: 일자, 점검내용, 점검자명
    2.반기별 1회 이상 소화 및 경보설비 사용방법에 대해 직원 교육함
    8-7.교육일지 > 소화 및 경보설비 사용방법 교육을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시간, 장소, 참가자명, 내용
    3.소화설비(소화기, 소화전)의 작동 방법을 숙지함 시연확인
    - 직원이 소화설비(소화기, 소화전) 작동방법을 숙지하고 있는지 시연하여 확인함
    4.비상구 및 유도등이 설치되어 있고, 재난상황 발생에 대비한 피난안내도가 부착되어 있음 현장확인
    23 (재난상황 대응훈련) 재난상황 대응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재난상황에 대응하는 매뉴얼이 있음 2
    8-7.교육일지 > 공단 평가 자료에서 재난상황대응훈련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후 비치한다.
    2.직원 및 수급자를 포함한 재난대피훈련을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함
    8-7.교육일지 > 재난상황대응훈련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시간, 장소, 참가자명, 내용, 사진
    3.재난상황 대응방법을 직원이 숙지하고 있음 직원면담
    - 확인사항: 재난상황 대응방법 및 담당역할, 소화설비 및 경보설비 위치, 비상구 위치 등 대피경로
    24 (수급자 존중서비스) 수급자를 존중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1.수급자는 급여를 이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직원으로부터 존중받음 2 수급자면담
    2.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하여 급여를 제공함 관찰확인
    급여를 제공하는 직원이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하여 급여를 제공하는지 관찰함
    25 (수급자상담관리) 정기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 상태를 관리합니다.
    1.모든 수급자(보호자)와 상담을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함 2
    1-4.상담일지에서 작성한다.
    - 필수사항: 상담일자, 수급자명, 상담직원, 상담대상자, 상담내용
    2.수급자(보호자)의 상담결과를 연 1회 이상 급여에 반영하여 제공함
    1-4.상담일지에서 작성된 내용을 열어 급여반영내용 항목을 작성한다.
    상담결과 반영 여부는 급여제공계획서 또는 상태변화기록지, 급여제공기록지 등 급여제공내용의 변경이 확인되어야 하며 상담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반영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함 단, 30일 이내 기간 적용은 평가계획 공고월 다음 달부터 적용함
    26 (급여제공 역량관리)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원의 역량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1.급여제공지침 10개 항목을 마련하여 직원이 열람 가능한 장소에 비치하고 내용이 충실함 4 현장확인
    - 8-7.교육일지 > 공단 평가 자료에서 급여제공지침을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후 비치한다.
    2.신규직원은 급여개시 전까지 신규교육과 인계인수를 받고 그 내용을 숙지함 직원면담
    - 신규교육 및 인계인수 받은 시기와 그 내용에 대해 직원과 면담함
    - 신규교육 내용: 노인인권보호지침, 응급상황대처법, 비상연락망
    - 인계인수 내용: 수급자 건강상태, 가정 및 생활환경, 특이사항 등
    3.모든 직원이 연 1회 이상 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에 대해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숙지함 직원면담
    - 운영규정, 급여제공지침 9개 항목의 교육 시기와 교육내용에 대해 직원과 면담함
    27 (가족과의 소통) 수급자 가족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보호자 회의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함 1
    8-6.회의록 > 보호자회의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시, 장소, 회의방법, 회의내용, 회의결과, 참석자명(서명)
    2.월간 프로그램 계획표, 식단표, 기관의 소식을 월 1회 이상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공함
    1-5.가정통신문을 작성한다.
    월간 프로그램 계획표, 식단표, 기관 소식을 노인장기요양보험 또는 기관 자체 홈페이지(카페, 블로그 등), 소식지, 직접제공 등으로 매월 1회 이상 제공하였는지 확인함
    - 온라인: 카페, 블로그, SNS,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기관 홈페이지, 전자메일 등
    - 오프라인: 인편, 우편 등 제공 여부 확인
    28 (수급자 알권리 보장)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1.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함 3 아래 항목의 게시여부를 현장확인
    - 운영규정의 개요, 직원 근무체계(인력현황표),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비급여 대상 및 항목별 비용, 프로그램표, 근무현황표, 노인학대 신고기관, 화재/영업·전문인배상책임보험 증서 사본, 최종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2.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장기요양기관의 정보를 게시함 공단전산(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기관의 정보 게시 확인)
    3.기관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함
    29 (계약체결 및 통보)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계약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1.급여계약 체결할 때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함 3
    1-3.기초평가 관리에서 급여제공계획서 작성한다.
    - 급여계약 체결 시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급여종류 및 급여비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며, 일치하지 않는 경우 충분한 사유가 있는지 확인함
    - 충분한 사유는 수급자의 상태나 보호자의 요구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고 상담일지, 변경사유서, 급여제공계획서 종합의견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함
    2.급여계약통보서를 전월 말일까지 통보함 공단전산
    - 기관이 수급자에게 제공할 급여일정, 내용 등이 포함된 급여계약통보서를 급여제공 전월 말일까지 통보하는지 확인함
    30 (수급자 욕구평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욕구사정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4
    1-3.기초평가 관리에서 욕구사정을 작성한다.
    - 필수사항: 수급자명, 일자, 작성자명, 총평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일까지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욕구사정이 단순 체크리스트로 작성된 경우 욕구사정 항목별 또는 총평에 판단 근거(수급자 기능 및 상태)가 확인되면 인정함
    - 욕구사정 세부내용
    1. 신체상태: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등
    2. 질병상태: 과거병력, 현 진단명 등
    3. 인지상태: 인지기능 등
    4. 의사소통: 청취능력, 발음능력 등
    5. 영양상태: 음식섭취 패턴, 치아상태, 배설 양상 등
    6. 가족 및 환경상태: 가족상황, 거주환경, 수발부담 등
    7. 주관적 욕구: 수급자 또는 보호자가 호소하는 개별 욕구
    8. 자원이용: 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그 외 서비스 기관 등
    2.욕구사정 8개 항목이 모두 확인됨
    31 (급여제공계획)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1.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연 1회 이상 수립함 4
    1-3.기초평가 관리에서 급여제공계획서 작성한다.
    - 필수사항: 급여종류, 수급자명, 작성일자, 작성자명, 장기요양 세부목표, 장기요양 필요내용, 세부제공내용, 횟수, 시간, 종합의견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일까지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욕구사정, 낙상평가, 욕창평가, 인지기능 검사는 급여제공계획 전에 실시해야 인정함
    2.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 욕구사정, 낙상평가, 욕창평가, 인지기능 검사를 급여제공계획에 반영함
    3.급여제공계획에 대해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하여 확인 서명을 받고 공단에 통보함
    1-3.기초평가 관리에서 급여제공계획서 작성후 전자서명URL를 통해 발송하여 서명을 받는다.
    - 독거 또는 보호자 연락이 되지 않아 확인서명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관련 근거 자료를 확인함
    - 확인서명이 어려운 경우에는 급여제공계획을 우편 등 발송하고 유선 안내한 자료가 확인된 경우 인정함
    32 (급여제공 적절성)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1.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기록함 3
    3-1.요양급여 제공 기록을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급여내용, 급여제공시간, 급여제공자 서명
    2.급여제공계획이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하고, 변경된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함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계획 변경, 반영을 등록한다.
    33 (욕구반영)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합니다.
    1.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음 3 수급자 면담
    - 기관이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실제 급여제공 과정에서 반영하는지 면담함
    2.급여를 제공할 때 급여내용을 설명함 수급자 면담
    - 급여제공직원이 수급자(보호자)에게 급여제공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하고 있는지 면담함
    34 (급식영양관리) 균형 있는 식단을 작성하여 적정한 상태로 제공합니다.
    1.영양사가 작성한 1식 3찬 이상의 식단표를 게시하고, 식단표에 따라 보온상태로 음식을 제공함 1
    6-1.주간식단표를 작성 후 게시한다.
    - 식단표를 작성한 영양사의 자격기준은 자격증 사본과 협약서, 공문서, 계약서, 출처 등으로 확인함
    - 협약서, 공문서, 계약서 등에 명시된 기간이 유효한지 확인함
    - 공공기관(보건소 등), 협회 등의 식단표를 사용하는 경우 관련 홈페이지를 확인함
    2.수급자의 씹는 기능 및 소화기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식사를 제공하고, 음식 섭취에 현저한 변화를 보이거나 문제가 있는 수급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함
    욕구사정,급여제공계획서,급여기록지(식사기록)확인
    3-4.요양/식사(조치사항)/화장실 리포트 > 식사시 조치사항 보고서 확인
    - 확인사항: 기능 상태별 식사제공, 매일 음식섭취량 파악,적절한 조치
    3.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따라 적절한 식사를 제공함 관찰
    - 직원이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맞게 스스로 식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지 확인함 (식사 도구 활용, 식탁높이 조절, 식사시간 배려 등)
    4.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따라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지원함 현장확인 및 면담
    - 수급자가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맞게 식수대, 정수기, 개인용 물통 등이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함(이동이 불가능한 수급자는 개인용 물통 제공여부 확인함 )
    35 (투약 및 약품관리) 의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1.약품보관함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음 1 현장확인
    - 약품을 보관하고 있는 특정장소나 약품보관함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지 확인함
    - 냉장고 안에 약품을 보관한 경우 냉장고의 잠금장치를 확인함
    2.일반 의약품의 유효기한 및 보관상태를 분기별 1회 이상 점검함
    6-3.정기점검 > 약품점검를 작성한다.(현장확인 포함)
    -필수사항: 점검일자, 의약품명, 효능, 유효기한, 점검자명
    3.수급자별 적정한 투약을 제공함 직원면담
    - 수급자에게 투약 시 확인사항을 숙지하고 있는지 간호(조무)사와 면담함
    (투약 시 확인사항: 약물투약의 6원칙(정확한 약물, 정확한 용량, 정확한 대상자, 정확한 경로, 정확한 시간, 정확한 기록))
    36 (구강관리도움) 수급자는 식사 후 구강관리의 도움을 받습니다.
    1.식사 후에 양치질 도움을 받음 1 수급자 면담
    - 수급자가 식사를 마친 후 직원이 양치질을 도와 주는지 면담하여 확인함
    - 수급자가 스스로 양치질이 가능 한 경우 적절히 안내하였는지 확인
    2.수급자의 구강상태를 확인함 관찰 및 수급자 면담
    -구강상태 청결여부를 관찰하며 치아가 없는 경우 입안 헹굼 여부를 면담하여 확인함
    37 (수급자안전관리)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1.모든 수급자(보호자)에게 6가지(욕창예방, 낙상예방, 탈수예방, 배변도움, 관절구축예방, 치매예방) 및 노인인권보호지침에 대해 연 1회 이상 설명함 2
    1-6.수급자 안전관리 설명을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일부터 토요일, 공휴일 포함 14일 이내에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수급자에게 관련 자료를 설명하였는지 급여제공기록지 등 기록으로 확인함
    2.직원으로부터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받음 수급자 면담
    - 급여제공과정에서 수급자에게 상해(상처, 골절 등)을 입힌 적이 없고 사고(낙상 등) 없이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하였는지 수급자(보호자)와 면담함
    3.급여제공시 신체 부위에 입힌 상처가 없음 관찰
    - 신체 부위 등에 상처를 입지 않고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받았는지 수급자의 신체를 관찰함
    38 (프로그램)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1.모든 프로그램(신체기능,인지기능,사회적응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함 3
    아래의 순서대로 프로그램 급여 진행을 처리한다.
    ①5-2.프로그램 일정관리에서 위 프로그램 일정을 작성한다.
    ②5-12.프로그램 계획 리포트에서 프로그램단위별로 계획서 제시
    - 필수사항: 프로그램명, 목표, 대상자, 내용, 일정, 횟수, 진행자명
    2.신체기능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주 3회 이상 실시함
    5-1.프로그램 일지기록에서 해당 일정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일지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시간, 장소, 진행자명, 참석자명, 내용
    3.인지기능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주 3회 이상 실시함
    4.사회적응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함
    5.모든 프로그램에 대하여 수급자(보호자) 의견을 반기별 1회 이상 수렴하고 그 내용을 차후 프로그램에 연 1회 이상 반영함
    5-6.프로그램평가(의견수렴)을 작성한다.
    39 (의료기관연계) 응급 및 의료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에 연계합니다.
    1.연계의료기관이나 협약의료기관이 있음 1
    4-1.간호급여 제공기록(간호,투약,진료) > 4.진료기록탭에서 협약의료기관 관리를 눌러 등록한다.
    - 연계 또는 협약기간이 유효한 지 협약서나 연계계약서 등을 확인함
    2.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내용을 기록함
    4-1.간호급여 제공기록(간호,투약,진료) > 4.진료기록탭에서 진료기록을 작성한다.
    - 수급자가 진료를 받고 있는 의료기관에서의 진료도 포함하여 확인함
    40 (연계기록지 제공) 수급자의 전원․퇴소 시 연계기록지를 제공합니다.
    1.전원이나 퇴소할 때 수급자(보호자)와 급여제공 종료 상담을 실시 하고 연계기록지를 작성함 1
    1-1.수급자 정보관리에서 수급자 선택후 연계기록지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성명, 등급, 심신기능상태, 제공한 급여, 작성일자, 퇴소 후 이용계획(또는 수급자 희망급여)
    - 확인사항: 연계기록지 부본이나 사본 보관 여부로 확인함
    2.수급자(보호자)에게 연계기록지를 제공함
    연계기록지에서 발송내역을 1-10.연계기록지 발송 리포트 통해 제시한다.
    - 연계기록지제공대장: 수급자명, 제공일자, 제공방법, 수령자
    - 연계기록지제공대장은 평가계획 공고월 다음 달(2023년 1월)부터 확인함
    41 (이동서비스수칙) 이동서비스 수칙을 마련하여 수급자(보호자)에게 알립니다.
    1.이동서비스 수칙이 있음 1
    1-6.수급자 안전관리 설명 > 이동서비스안전수칙 에서 다운후 기관비치한다.
    - 필수사항: 운전자 자격요건, 동승자의 역할, 차량안전수칙,사고 시 조치사항, 차량운행표
    2.이동서비스 수칙을 수급자(보호자)에게 제공함
    1-6.수급자 안전관리 설명 > 이동서비스안전수칙 발송제공한다.
    - 이동서비스 수칙을 수급자(보호자)에게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실제 제공 여부를 확인함
    3.자동차종합보험 증서의 가입기간이 유효함 자동차종합보험증서 제시
    -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자동차책임보험 가입은 인정하지 않음
    4.차량관리를 실시함
    2-4.차량관리에서 정비기록을 작성한다.
    - 수급자의 안전을 위하여 차량 정기점검 등 차량관리 여부를 기록으로 확인함
    - 차량종합검사, 정비점검내역서 및 영수증 등 객관적인 자료를 확인함
    42 (이동서비스)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운전자 외 기관의 직원이 동승함 1 수급자 면담
    2.이동서비스 시간을 준수함
    43 (사례관리)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사례관리 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함 3
    8-5.사례관리 회의록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수급자명, 선정사유, 회의내용, 회의결과, 참석자명
    2.사례관리 회의를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함
    3.회의결과를 30일 이내 급여 등에 반영함
    8-5.사례관리 회의록에서작성된 내용을 열어 급여계획 반영내용에 작성하고,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계획서를 작성한다.
    - 급여 등에 반영’ 여부는 급여제공계획 또는 급여제공내용 변경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자원연계 내용 반영도 포함하여 인정함
    44 (급여제공결과평가)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1.급여제공직원은 주 1회 이상 수급자 상태변화를 충실하게 기록함 4
    3-2.상태변화 기록이나 3-1.요양급여 제공 기록의 특이사항을 작성한다.
    - 충실하게 기록하였는지 여부는 수급자의 상태, 특이사항 등의 내용으로 확인함
    2.장기요양급여제공기록지를 월 1회 이상 수급자(보호자)에게 제공함
    10-2.급여제공내역 안내 발송에서 문자나 이메일로 발송한다.
    - 제공여부는 제공대장(일자, 방법, 수령자 또는 수취인), 서명부 등으로 확인함
    3.개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제공결과를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평가함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결과평가를 작성한다.
    - 필수사항: 일자, 총평 또는 종합소견, 작성자명
    4.급여제공 결과평가를 반영하여 개별 급여제공계획을 30일 이내에 재작성함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계획를 작성한다.
    - 평가결과에 따라 30일 이내에 재작성한 급여제공계획을 확인함
    45 (노인인권보호)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1.모든 직원에게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함 5
    8-7.교육일지에서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을 작성한다.
    - 필수사항: 교육일시, 강사명, 교육내용, 교육방법, 참석자명(서명)
    2.직원은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음 직원 면담
    - 급여제공지침의 10개 항목 중 노인인권보호지침(노인 인권 및 학대 예방) 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직원과 면담으로 확인함
    3.노인인권보호지침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음 수급자 면담
    - 노인인권보호지침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지 수급자와 면담함
    46 (등급현황)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기관에서 급여제공 후 수급자 등급이 유지․호전됨 1
    1-9.수급자 등급 변동 현황을 확인한다.
    47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1.기관이 장기요양제도나 서비스내용에 대해 안내를 잘 합니까? 4 공단 전화조사
    - 평가기간 중 수급자(보호자)에게 유선으로 질문하여 확인하며 공단의 별도 계획에 따라 실시함
    2.기관이 귀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까?
    3.직원이 예의를 갖추고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4.기관이 정확한 본인부담금액 및 납부방법을 안내합니까?
    5.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48 (질향상 노력)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1.수급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함 1
    8-11.질향상노력을 작성한다.
    - 가족 참여 프로그램 운영, 특화 프로그램 운영, 치매대상 보호자 자조모임 진행, 자체 서비스 설문조사, 급여이용 자체 안내문 제작·배부 등
    2.직원의 직무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함
    8-11.질향상노력을 작성한다.
    - 직무관련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 등(타 평가지표와 중복인정 불가, 법정의무교육 제외)
    3.적정한 경영실태조사 및 관련 자료를 제출하여 최종패널로 선정됨 경영실태조사 담당부서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평가에 적용
    4.청구상담봉사자로 위촉되어 활동한 실적이 있음 청구상담봉사자 담당부서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평가에 적용